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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3 - 2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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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차원척도법과 의미분별척도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에 대한 인식 차이와 태도를 경험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우선 학습자가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인식하는지 그 인식의 양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신문뉴스, 책, 저널, 백과사전의 네 가지 유형의 인쇄텍스트와 인터넷뉴스, e-북, e-저널, e-백과사전의 네가지 유형의 온라인텍스트가 피험자의 반응을 바탕으로 다차원의 공간에 표현되었다. 결과적인 다차원의 공간은 ‘존재에 대한 느낌(feeling of existence)’과 ‘내용의 변화에 대한 융통성(content updatability)'이라는 두 개의 차원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각 유형의 텍스트들은 이들 두 차원을 기준으로 규칙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미분별척도법에 의해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가 비교·분석되었다. 각각의 의미분별문항에 대한 반응이 프로필 차트로 작성되었고 요인분석이 실시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를 구분하는 하위 요인은 안정성, 쾌적성, 친밀성, 가독성, 근접성이라 명명할 수 있는 요인들로서 각 요인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의 결과 안정성과 쾌적성 요인에 대해서만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n=99 p<.001)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들이 인쇄텍스트와 온라인텍스트에 대해 규칙을 가지는 특정 기준을 적용하여 구분한다는 점과 실물과 가상의 텍스트를 대하는 태도 또한 일정부분 같지 않다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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