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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71 - 692 (22page)
DOI
10.17286/KJEP.2018.3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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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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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학습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정보적 텍스트 중 과학적 내용을 가지고 있는 텍스트 유형이 학습자의 텍스트 내용 이해 및 오개념 형성,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설명식 텍스트, 내러티브 텍스트,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로 텍스트 유형을 구분하여 연구참여자 집단을 구성하였고, 개인 차변인을 통제하였을 때 이해 수준, 오개념 형성 수준, 기억 수준에 텍스트 유형이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텍스트 유형에 따른 텍스트 이해 점수와 오개념 형성수준, 기억 점수에 나타나는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오개념 형성 수준 관계 분석에는 비모수검정 통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 80명이 참여하였고 최종적으로 77명의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연구 결과, 텍스트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에 있어 세 텍스트 집단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오개념 형성 수준은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과 설명식 텍스트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에서 가장 높게, 설명식 텍스트 집단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1주 후 실시된 텍스트 내용에 대한 기억 결과에 대해서는 텍스트 유형에 따른 집단간 차이가 유의하였고, 정서적 내러티브 텍스트 집단의 기억 수준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 교과를 비롯한 학교 학습에서 다루어지는 정보적 텍스트 유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내러티브 텍스트에서 정서가 단어가 텍스트 기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한편, 오개념 형성 등 부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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