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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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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류수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87 - 137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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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스트 복잡도(text complexity) 평가를 위해 개발된 여러 종류의 준거표(rubric)를 발굴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텍스트 복잡도 평가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요소를 발견하고 국어 교육에서의 텍스트 복잡도 평가를 위한 준거표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CCSS에 제시된 텍스트 질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어서 미국 4개 주 교육부의 텍스트 복잡도 평가 준거표들을 일정 기준에 따라 분류한 다음 각 유형의 준거표가 가지는 특징 또는 장점?단점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교육용 텍스트의 질적 평가를 위한 준거표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정보 텍스트의 경우와 문학 텍스트의 경우를 나누어 각각의 준거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텍스트 질적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며 공통적 요인과 상이한 요인, 각 요인의 적절성, 우리나라 교육용 텍스트 질적 평가를 위한 준거표 개발 시 적용 가능 또는 불가능한 지점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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