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기업에서 매우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실천학습을(Action Learning) 대학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설계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의 실천학습 설계요인 프레임웍을 개발하여 S대학교의 ‘교육공학’ 강좌에 1차로 4팀(19명), 2차에 16팀(78명)을 대상으로 설계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교육에 실천학습을 적용하기 위하여 첫째, 실천학습의 시연을 강화한 워크숍, 둘째, 교내외 스폰서의 확보 및 연계 전략, 셋째, 과제 해결 방법과 내용의 전문성 강화, 넷째, 온라인 보고 및 피드백 강화 등이 주요한 설계 요인으로 탐색되었다. 과제유형에 따른 실천학습의 수준을 파악하여 과제설계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천학습 과정의 메시지를 녹취,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유과제형(학습자들이 과제를 직접 선정)이 과제제시형(학습자들에게 과제를 선정하여 제공)에 비하여 실천학습 활동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대학교육의 실천학습에서는 학습자들이 과제를 스스로 선정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탐색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