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75 - 5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뢰로운 교수자의 교육역할 수행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학교수의 교육역할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고,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교수자 교육역할 수행에 대한 자기평가와 학습자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는 132명의 대학교수와 507명의 학부생이 참여하였으며, 통계방법으로는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다변량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교수의 교육역할 진단도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된 요인분석의 결과, 내용전문가, 교수설계자, 강연자, 조력자로 4개의 하위 역할들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교수의 교육역할 수행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내용전문가 역할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즉, 교수가 내용전문가 역할에서 학생보다 더 높은 수행을 하고 있다고 자기평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생관련 변인에 따른 교육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 결과에 따르면, 학년과 소속 단과대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학년이 높은 학생일수록 교수설계자 역할에 더 만족하였고, 법과대학 소속의 대학생들이 다른 단과대학생들에 비해서 교육역할 수행정도에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