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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9 - 4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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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 정책적 지원을 받는 기업 e-러닝의 성과 평가를 위해 전제되어야 할 학업성취도 측정도구의 난이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에 기반한 문항모수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직무, 경영일반, 컴퓨터 등 3개 영역, 총 9개 과정별 평균 64문항에 대해 총 21,596명의 유효 응답자가 참여한 연구 결과, 첫째, 문항반응이론을 통한 기업 e-러닝 문항 난이도 분석이 비교적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형적합도 분석 과정에서 적합하지 않은 문항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해당 문항들의 관찰된 정답 반응 비율이 너무 넓은 능력 범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연구 대상 9개 콘텐츠의 문항 난이도는 대체로 “낮은” 수준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경영일반 역량(커뮤니케이션 등)의 경우는 “매우 낮은” 난이도를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문항별 난이도 평정 점수는 내용 전문가의 판단과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검증 결과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9개 콘텐츠 모두에게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기존 기업 e-러닝 성취도 측정 문항의 개선 필요점을 정책적 및 교수설계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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