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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9 - 2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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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학습이란, 학습자들이 현실 문제에 직접 참여하여 자신들의 생각이 반영된 지식을 만들어 나아가는 활동이다. 탐구학습에서 추구하는 탐구의 본질은 공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문을 제기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합리적인 결론을 내리는데 있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탐구과정을 어렵게 생각하고 방법을 잘 몰라서 탐구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문이 탐구학습 과정을 지원하여 개선시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질문 유형이 지식 공유 과정과 공유 정신 모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K여고의 ‘화학 Ⅰ’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 66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어느 유형의 질문을 주로 사용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는 Chin & Brown(2002)의 질문 분석 유형을 사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또한 지식 공유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내의 통계 프로그램을 토대로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집단 간의 공유 정신 모형 형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Novak과 Gowin(1984), Ruiz-Primo와 Shavelson(1996)이 제안한 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 성취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사고 질문을 많이 사용하며(t=5.11, p<.001), 학업 성취도가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에 비해 사실 질문을 많이 사용하였다(t=3.36, p<.01). 둘째, 사고 질문을 많이 사용한 학습자들은 ‘변인 통제, 자료 변환, 결론 도출’의 탐구 과정에 오래 머무르며 지식을 공유하였고, 사실 질문을 많이 사용한 학습자들은 ‘문제 인식, 가설 설정, 자료 변환’의 탐구 과정에 오래 머무르며 지식을 공유하며 탐구에 임했다. 셋째, 공유 정신 모형 형성에 있어서는 사고 질문의 활용도가 높은 집단의 학습자들이 사고 질문의 활용도가 낮은 학습자들보다 공유 정신 모형 형성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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