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2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탐구 학습 현장화를 위하여 새로운 탐구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법 교육에서 학습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언어적 민감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이 목적을 실제로 실현시키기 위하여 탐구 학습을 교실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기존의 탐구 학습과 동일한 철학적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문법 학습 모형을 분석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단어 ‘사랑’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탐구 학습의 복잡한 절차를 단순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이를 ‘사랑’의 의미 분석 작업에 적용시켜 새로운 탐구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이 모형에 의한 학습을 통해 제시된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언어의 실재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다. 결과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단어의 의미에 대한 탐구가 현장에서 탐구 학습을 현실화하는 데에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