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정보사회가 성숙함에 따라 미래인재들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삶을 영위할 수 있기 위하여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컴퓨터․정보소양(CIL)을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IEA는 2013년에 세계 최초로 정규 8 학년 학생들의 정보소양능력을 측정․평가하는 국제컴퓨터․정보소양연구(ICILS 2013)를 실시하여 21개 참여국가간 학생들의 컴퓨터․정보소양을 측정․비교하고, 학생의 기대교육수준과, 부모의 경제수준 등 배경요인들이 학생 CIL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본 논문에서 ICILS 2013에 참여한 150개 한국 학교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배경요인(학교소재인구수, 학교규모, 학교유형 및 학교 ICT 자원)과 교사요인(성별, 나이, 수업에서의 ICT 활용, ICT 자기효능감)이 학교 CIL 평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의 경우, 학생 CIL 수준은 평균적으로는 우수하나, 학생간 격차가 크며, 상당수의 학생들이 ICILS 권고기준에 못미치고 있어, 정보격차가 우려되는 수준이며, 학교간도 학교배경요인에 따라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교사의 ICT 자기효능감 및 수업에서의 ICT 활용과 학생 CIL 점수와의 상관관계가 낮음을 보임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의 CIL 능력함양에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