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검사에서 수집된 프로세스 데이터를 사용해 컴퓨팅 사고력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학생들의 문항 응답 행동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문제해결 과정의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공개문항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응답 데이터를 사용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문항 응답 행동 유형은 6개의 군집(상위, 중상위, 중위1, 중위2, 중위3, 하위)으로 구분되었다. 이중 상위 집단과 중상위 집단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정확하게 과제를 수행하는가 여부였으며, 중위 집단은 문제해결 과정이나 전략에 따라 다시 3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문제해결 유형에 따른 군집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생의 성별, 교육 포부 수준, 코딩 교육 경험 등 배경 변수들에서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측면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432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