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03 - 116 (14page)
DOI
10.32431/kace.2024.27.4.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CILS 2013과 ICILS 2018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 · 정보 소양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ICILS 2013과 ICILS 2018 두 주기에 공통으로 적용된 문항을 중심으로 정답률을 비교 ·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컴퓨터 · 정보 소양의 4개 하위영역 중에서 ‘정보 생산’ 영역을 제외하고, ‘컴퓨터 사용의 이해’, ‘정보 수집’,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에서 ICILS 2013에 비해 ICILS 2018에서 정답률이 각각 14.7%p, 2.5%p, 13.1%p 하락하였다. 특히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평가하는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이 크게 하락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초 소양으로서 컴퓨터 · 정보 소양 교육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측면에서 지원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