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3 - 2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범국가적으로 도입된 e-Learning의 본질은 학습을 위해서 자생·자율적인 학습 조직의 구성과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기존의 매체나 방법 패러다임이 도구 중심적이었다면, e-Learning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짓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는 인적 네트워크가 강조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와 같은 e-Learning체제에서 인적 네트워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국내 교수학습센터의 인적 네트워크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수·학습지원 네트워크가 바람직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찾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논의를 전개하였다. 첫째, 인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특성 및 구조와 행위를 중심으로 문헌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이를 기초로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실태 및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와 면담지의 구성변인을 설정하였다. 셋째, 현재 국내의 교수·학습 지원 체제인 중앙수준, 시·도 수준, 지역교육청 및 학교 수준의 3수준 교수학습센터를 중심으로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넷째,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기초로 인적 네트워크의 운영 방안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모형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비공식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발굴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국내 교수학습센터의 인적 네트워크를 효율·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