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1 - 1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실 수업 지원 체제로서 교수학습도움센터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선진 사례를 분석한 후,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 조사연구, 그리고 개발연구를 병행했으며,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포함하는 중등학교로 제한하였다.연구결과, 문헌연구를 통해 미국과 프랑스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사례연구를 통해 모형의 유형화, 실태 및 요구분석틀 및 교수학습도움센터 모형의 개념적 틀을 설정할 수 있었다. 또한, 조사연구를 통해 교수학습도움센터 설치 및 기능, 교수학습도움센터 시설 및 장비, 교수학습자료, 인적 구성 및 역할, 교육과정 운영 및 활용, 외부지원 및 연계 체제, 홈페이지 운영 등에 대한 실태와 요구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교육 여건에 적합한 중등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 모형으로서 종합센터형, 도서관 중심형, 분리형, 온라인중심형 등의 네 가지 유형의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각각의 모형을 적용하고자 하는 개별 학교를 위해 실제적인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