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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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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정된 문장 안에 의도한 바를 간결하게 압축하여 주목을 끄는 신문광고 캐치카피를 통하여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업종별로 반복표현을 어떠한 형태로 사용하는지 어구, 음, 문장형태로 나누어 이에 해당하는 수사법들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각 수사법에 따른 사용률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업종별로 가장 많이 사용한 반복표현은 어구의 반복표현으로 첩어법, 첩점법, 수구법, 결구법, 수미어구법과 같은 수사법들을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한 어구로 집약시켜 이를 부각시키고 있다. 어구의 반복표현 다음으로 많이 사용한 반복표현은 음의 반복표현으로 두운법, 각운법, 동음법과 같은 음율계통의 수사법을 통해 운율감을 형성하여 대중의 재미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기억에도 장기적으로 남기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업종별로 사용률이 가장 저조한 반복표현은 문형의 반복표현으로 병행법, 대구법, 도치반복법과 같은 수사법을 통하여 평범한 문장형태를 벗어나 다른 캐치카피들보다 차별화되어 부각시키는데 유용하며 메시지 전달에도 효과적이지만 캐치카피구성에 있어 필요한 요건들이 많아 사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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