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7 - 1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은 고유한 목적을 갖고 있으며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들 달성하기 위해서 경영성과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관광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경영전략과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성을 규명하는 것이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든 기업은 경영전략을 수립하며 수립된 경영전략은 조직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수용할 때 반드시 경영성과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수립된 경영전략을 달성하는 것은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에 따라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규명하는 것이 본연구의 초점이 된다.표본의 대상은 관광기업으로서 호텔, 여행사, 항공사 그리고 리조트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조사하였으며, 표본의 범위를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관광기업으로 한정하였다.연구의 차원을 크게 경영전략, 조직구성원 임파워먼트, 그리고 경영성과의 세 차원으로 구분하였는데 조직구성원의 퍼스낼리티, 통제의 위치에 따라서 임파워먼트의 관계가 어떻게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분석결과 첫째, A유형 퍼스낼리티를 소유한 임파워먼트의 효과는 B유형 퍼스낼리티 소유 조직구성원보다 훨씬 더 크게 나타남으로 A유형 퍼스낼리티를 소유한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에 더욱 집중하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통제의 위치에서 내재론자는 임파워먼트의 효과가 경영전략을 수립한 후 바로 성과를 측정하여도 그다지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으나 외재론자는 임파워먼트가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침에 따라서 이 요인을 강화시킬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