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3 - 316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와 관련된 기존 논의에 근거하여 중학교 국어 교과서 쓰기 단원에 기술되어 있는 독자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과서 구성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Ⅱ장에서는 예상 독자의 유형, 독자 분석 방법과 요소, 작문 교실의 독자와 사회 속의 독자, 동료 독자의 역할과 평가 기준과 관련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독자와 관련된 기존의 논의 성과를 정리하고, 분석 쟁점을 도출하였다. Ⅳ장에서는 교과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는 ‘맥락’보다는 실존 인물이라는 특정 독자를 예상 독자로 상정하고 있다. 둘째, 예상 독자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으며, 주로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요소를 분석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셋째, 예시문에 따른 학습 활동은 ‘표현 활동’보다는 ‘분석 활동’이 많았다. 넷째, 동료 학생을 주요 평가 주체로 설정하였으며, 독자 기반 평가보다는 준거 기반 평가 경향을 보였다. Ⅴ장에서는 기존의 논의 성과와 교과서 분석 결과를 연계하여 새로운 교과서 구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예상 독자로는 보편 청중을 설정하고, 객관적 실재보다는 수사적 맥락을 분석해야 한다. 2)주제와 독자의 실제성을 강화해야 한다. 3)예시문에 따른 학습 활동은 ‘표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4)평가 기준은 독자에 기반하여 설정하고, 동료 학생의 반응을 강조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