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5 - 3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환자만족도는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평가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La Monica-Oberst Patient Satisfaction Scale (LOPSS)을 사용하여 전문간호사의 간호를 받는환자를 대상으로 전문간호사에 대한 환자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 일 종합병원에서 41명의 전문간호사의 업무수행과 중재방법을 경험한 입원 또는 외래 환자 263명을 대상으로 2012년 10월 2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지를 통하여 시행하였다. 전문간호사에 대한 환자 만족도는 총 41문항의 LOPSS도구를 번역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SPSS/WIN 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통계를 사용하고 환자와 전문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환자만족도는 independent t-test 와 one-way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전문간호사에 대한 환자만족도는 총 195.93점이었으며, 하부 영역별로 좋은 인상영역 52.26점, 대인간 지지영역 61.75점, 불만족영역은 81.32점으로 나타났다. 환자만족도가 가장 높게 평가된 항목은 불만족영역의 ’전문간호사는 내게 반말로 얕보듯이 말한다’ 이었으며, 이 항목은 역코딩한 것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환자 특성에 따른 전문간호사에 대한 환자만족도는 연령과 주 간호제공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문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환자만족도는 전문간호사 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전문간호사가제공하는 간호에 대한 높은 환자만족도는 전문간호사가 임상에서 의료서비스의 질향상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추후 전문간호사의 성과를 규명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