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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7 - 2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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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근로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실생활에서 방과 후 근로청소년들이 행복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적용하기 위함이다. 특히 방과 후에 근로활동을 한다는 특성 상 근로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자아탄력성, 근로환경지지체계, 가정환경지지체계, 학교환경지지체계로 나누어 그 영향력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로청소년의 행복감에 직접적이고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탄력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환경지지체계는 탄력성에 이어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셋째, 가정환경지지체계와 근로환경지지체계는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탄력성을 매개로 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 자아탄력성은 행복감을 느끼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올바르게 형성된 높은 자아탄력성을 통해 자신의 삶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근로청소년의 행복감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근로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직·간접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개발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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