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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83 - 5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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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후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서비스 체계’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방과후서비스를 학교장 직영형 방과후학교, 외부기관 위탁형 방과후학교, 지역아동센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기관을 1개소씩 3개소를 표집하여 방과후학교 담당교사와 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사례를 수집하였다. 둘째, 수집된 사례를 바탕으로 SWOT분석을 실시하여 방과후학교와 지역아동센터의 전략을 도출하고 역할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두 서비스 상호간 역할을 재설계하는 발전적인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 서비스 체계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지역아동센터의 생활복지사를 학교로 파견하여 돌봄, 상담 및 정서지원을 이관하고, 방과후 교육과 급식은 학교로 통합하되 후원․결연 및 가족지원 은 종전과 같이 지역아동센터가 직접 제공하는 학교중심 방과후서비스 전달 체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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