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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사이間SAI 사이間SAI 제2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7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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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우리는 사회성격 논쟁 속에 투여된 담론들을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적 사회과학으로 분할하며 박현채의 이론적 개입을 한국에서 마르크스주의의 독특한 이론적 실천의 사례로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회성격 논쟁을 한국 사회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실천이 상연되었던 독특한 무대로서 분석하려는 것이었다. 한국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결산은 유보되거나 아니면 비판을 추월한 거부로 대체되어 있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를 극복하거나 결산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사회성격 논쟁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적 토론이 제기될 수 있는 일차적인 후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곳으로 돌아가 보았자 우리가 마주하게 될 마르크스주의는 거의 박현채의 마르크스주의일 것이다. 그것은 신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론이 아니라 발전단계론과 사회구성체론의 정치경제학적 입장으로 학문적 검열을 피해 가공 처리된 마르크스주의, 자신의 사회성격규정을 위해 드러나게 또는 은밀하게 제시된 그의 역사변증법일 것이다. 그리고 한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역사는 자신이 논쟁하고 씨름할 대상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이론 없는 마르크스주의의 역사가 아니라 자신의 이론적 신체 즉 저자, 어휘, 개념, 텍스트, 논쟁 등을 지닌 마르크스주의의 역사를 상상하는 출발점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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