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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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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 - 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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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사회의 영어에 대한 과도한 강조로 많은 어린 학생들이 영어공부를 위하여 사설학원이나 낯선 해외로 내몰리고 있다. 그들은 영어전용 교실에서 수업을 들으며 힘겨운 상활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영재아들도 이들 중에 포함되며, 많은 경우 영어를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며 많은 단어나 문법 규칙을 외우도록 요구받는다. 창의적인 사고와 또래에 비해 뛰어난 인지능력을 가진 영재아들에게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이는 영재아들의 요구에 맞는 창의력과 고등 사고능력을 강조하면서 영어를 가르치는 영재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함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다문화와 다언어 자료는 영재아들에게 더 창의적이며 표현중심으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매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이 자료들은 장차 그들이 살아갈 시대에 필수적인 국제적인 안목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며 영어를 더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다언어로 제시된 다문화 자료는 자기문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 타문화에 대한 존경과 이해를 조장할 수 있다. 이 다문화와 다언어 자료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촉진한다는 의미에서 영어로만 된 영미문화 위주의 자료와는 다르다. 다문화와 다언어 자료는 또한 영어를 더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논문에서는 이 다문화 자료를 이중언어 관점에서 적극적인 의미로 해석하고 수업의 예시를 통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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