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탁월한 학문적 성취를 이룬 과학자의 전기적‧생애적 연구를 통해 나타난영재성의 발현 기제를 살펴보기 위해, 그의 위인전, 역사기록, 학술지 등을 분석하는‘내용분석법’의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에 대한 차별화(DMGT) 모형의 틀에 기초하여 석주명의 영재성 발현 기제를 분석하고 영재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정리하면, 첫째, 영재성(G)에서는 석주명은 언어능력과 창의성(유창성, 독창성)이 뛰어났으며, 사회정서적으로 활달한 성격과 리더십으로 학술 탐험대에서 대장으로 팀을 이끌었다. 둘째, 개인내적촉매(IC)인 내적 동기, 가치, 노력, 철저한 자기관리 등은 영재성발달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환경적 촉매(LC)로 주위 환경과 다양한 인간관계(어머니, 지도교수, 선교사 등)가 영재성 발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우연 혹은기회의 촉매(CH)는 개인내적촉매(IC)와 함께 상호작용을 한 요인이 되었다. 다섯째,발달과정(LP)에서 제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 영재성 발현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이 석주명과 같은 탁월한 성취를 남긴 인물들의 재능 발달 요인은 향후 영재성의 발현 기제를 이해하고 영재학생을 위한 지도방안과 프로그램에 유용한 교육적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