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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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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선영 (서울대학교) 김진우 (서울대학교) 김정아 (서울대학교) 김윤경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김소영 (서울광장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73 - 99 (27page)
DOI
10.15753/aje.2020.03.2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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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 리더십과 영재 리더십 계발 교육에 대한 영재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이러한 인식이 영재학생과 교사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리더십을 개인재능과 사회재능으로 구분하여 영재학생과 교사들이 리더십의 두 측면 중 어느 것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설문 문항은 총 19문항으로 제작되었으며 일반 리더십과 리더에 대한 인식, 영재학생의 리더십과 리더에 대한 인식, 영재를 위한 리더십 계발 교육에 대한 인식 파트로 구분되었다. 과학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영재학생과 영재를 가르친 경력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참여자를 모집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 의사를 보인 영재학생 302명과 중등학교에서 영재학생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교사 17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미래사회 리더로서 영재가 길러야할 재능은 개인의 성격 특성 및 도덕적 특성 등 개인이 가진 고유의 특성인 개인재능과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발휘될 수 있는 사회재능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생과 교사는 영재의 사회재능이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원동력이라는 점에서는 동의하였으나 영재학생은 전반적으로 리더가 되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영재교사에 비해 낮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리더가 되기 위해 발전해야 할 재능에 있어, 교사는 사회재능이 아닌 개인재능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영재학생은 개인재능보다 사회재능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재교육과 영재 리더십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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