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언어 영재 학생과 수학·과학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들의 읽기 메타인지 능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언어 영재 학생들의읽기 메타인지 능력이 수학·과학 및 일반학생들과 다르다는 것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일반 학생 132명, 수·과학 영재 102명, 언어영재 69명에게 Mokhari &Rechard(2002)의 읽기 메타인지 검사지(MARSI: Metacognitive Awards of ReadingStrategies Inventory)를 활용하여 읽기 메타인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읽기메타인지는 영재학생들이 일반학생들보다 우수하였으며, 특히 언어 영재학생은 수학·과학 영재학생들의 읽기 메타인지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메타인지의 하위 영역인 총체적 읽기 전략은 영재학생들이 일반학생들보다 우수하였으나, 언어 영재학생과 수학·과학 영재학생들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문제해결전략과 지원읽기 전략은 영재학생들의 일반학생들에 비해 우수 하였을 뿐만 아니라 언어 영재학생들이 수학·과학 영재학생들보다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읽기 메타인지 검사는 언어 영재학생들을 판별하기 위한 도구로써 고려해 볼 수 있으며, 같은 영재집단 안에서도 언어 영재학생들이 읽기 메타인지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볼 때, 읽기 메타인지를 활용할 수 있는 별도의 언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