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3 - 1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더십’의 역량은 주로 학교장이 가져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오해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리더십’이 지니고 있는 개념을 분석한 것을 토대로 교육과정 리더십을 바라보는 관점을 세 가지로 나누어 해석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을 배움의 과정 즉, 앎의 과정으로, ‘리더십’을 ‘방향을 제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을 때, 교육과정 리더십이 학교장뿐만이 아니라 교사에게도 있어야할 역량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교육과정 리더십을 학교장에게 요구되는 관점, 교사에게 요구되는 관점, 교육과정 주체 모두에게 필요한 상호작용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대담자료를 해석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연구자는 교육과정 리더십은 교육과정 수립 주체 모두에게 필요한 역량, 즉 상호작용적인 관점을 지녀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상호작용적인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학교장과 교사는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워크숍 및 연수 등의 보조적인 노력 또한 수반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