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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7 - 9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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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유비쿼터스 기술은 전시산업의 패러다임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의 전시관이 단일매체나 이종(異種) 매체가 단순 결합된 형태로 콘텐츠를 제작,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였다면 현대의 유비쿼터스 전시관은 디지털 네트워크기술을 활용, 다양한 정보와 하드웨어를 융합한 복합체험매체형태로 전시 콘텐츠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시를 기획하는데 있어 새로운 프로세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전시관 콘텐츠의 분석을 통해 기존 전시관과 기획 과정상의 차별성에 대하여 정의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첫째, 기존 전시산업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고찰하고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정의하였다. 둘째, 유비쿼터스 전시관의 개념고찰과 특성분석을 통해 현대 전시관의 상호작용과 융합현상에 대해 정의하였다. 셋째, 사례분석으로써 가장 최근에 개관한 유비쿼터스 전시관 티움(T.um)의 콘텐츠와 기획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시나리오개발, 관람객의 콘텐츠 체험흐름 계획, 매체구성 계획 및 매체별 세부콘티 제작단계로 유비쿼터스 전시관의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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