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9 - 1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 연구배경 및 목적 현재 국내외에서 여러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 중 하나인 로컬푸드 직매장은 판매 공간이기는 하지만 농민과 소비자 지역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공간이라는 특성도 함께 가지고 있다 년부터 조성되기 시작 , , . 2012 한 로컬푸드 직매장은 현재까지는 직매장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한 분석과 고려 없이 직매장 조성을 원하는 지역을 중심으로일률적으로 지역 간의 형평성에 근거한 배분 형식으로 입지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는 로컬푸드 입지 선정을 위한 기준이 . 나 별도의 가이드라인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활성화를 도모 할 수 있는 입지 선정 기준 . 요소를 분석하여 입지 선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 연구방법 로컬푸드와 입지 선정에 관련된 기존 연구 문헌 분석과로컬푸드 직매장의 개념 정립을 통한 특성 분석을 통해 로컬푸드 직매장의 입지 선정을 위한 방향성 및 고려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의 목적은 개의 우수사례의 입지 여건 분석을 통해 지역 특성별 유형 분류 및 사례별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별 12 특징을 정리하여 유형에 맞는 입지 선정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 결과 기존 공간들의 입지 선정 방법들을 분석 정리 하고로컬푸드 직매장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분석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입지 선정 방향은 직매장의 성격에 맞도록 상업적 공간과공공적 공간 특성 중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야 하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조화롭게 고려하여 입지 선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방향성에 부합하도록 하는 입지 선정 고려 요소를 경제적 가치 공익적 가치 소비자 접근성 생 . , , , 산자 접근성으로 도출 하였고 도출된 요소를 객관적으로 검증된 개의 우수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지역적 특성별로 도 12 시형은 생산적 접근성과 공익적 가치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농촌형은 경제적 가치 소비자 접근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 , 며 복합형은 가지 요소 모두 보통 수준 정도로 나타났다 근래에 로컬푸드 직매장은 도시형 농촌형 복합형 모두 조성 되고 있 , 4 . , , 으나 우수 사례도 지속 가능한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 결론 로컬푸드 직매장이 지속가능한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입지 선정 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 유형별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도시형의 경우는 지역적 . 특성으로 생산 조직과 접근성 연계방안의 고려가 필요하고 복합형의 경우는 지리적 장점과 공익을 부각 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그리고 농촌형의 경우는 소비자 접근성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계방안 모색이 고려된 입지 선정이 필요하다 . .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