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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1 - 3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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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21세기에 접어들어 사회 문화 경제적 흐름이 가속화됨에 따라 우리사회의 문화 및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고, 그에 따라 현대의 과학계 박물관은 더욱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관람객에게 많은 흥미를 유발 시키고 있다. 그에 따라 과학계 박물관은 관람객에게 과학적 지식의 본질적인 교육의 목적을 벗어나 다양한 체험과 흥미 재미위주의 테마파크적 전시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과학계 박물관의 당초 설립목적인 과학적 지식 및 이론적 교육의 목적과는 다른 의미다. 그러함에 있어 과학계 박물관은 교육의 목적과 그 의의를 다시 정립하고 관람객에게 효과적인 교육적 지식과 전시를 제안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과학적 지식과 교육은 단순한 원리의 교육이 아닌 역사, 삶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교육할 수 있는 내러티브적 구조를 확립하여 제안하고, 과학계 박물관이 단순한 테마파크적 전시관이 아닌 더 효과적인 교육의 전시를 함께 내포하고 있는 내러티브구조의 형태와 공간구조가 될 수 있도록 이를 분석하고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내러티브의 이론적 정의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와 국외의 과학박물관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에 따른 조사방법은 조사된 각 사례별 과학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여 분석하였고, 담당자의 서면질의 및 인터뷰 조사와 도면분석 등을 토대로 전시 구성체계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앞선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와 국외의 과학박물관의 전시구성은 주로 피칼레스크의 내러티브 구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국 이러한 내러티브의 형태는 과학박물관의 전시표현 특성상 각각의 독립적인 이야기를 전개하는 특징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에 따른 내러티브의 특성을 살펴보면 상호작용성, 다감각성, 형식성등의 순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을 분석해 낼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국내와 국외의 과학계 박물관의 공간구성과 전시구조 및 내러티브의 구조형태를 분석하여, 과학계 박물관의 전시계획 및 신설계획 시 에 전시체계 및 전시구성, 내러티브의 구조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고, 또 내러티브의 구조요소의 표현특성을 제안하여, 과학계 박물관이 현재 지향하고 있는 단순한 체험식 교육, 테마파크식의 흥미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과학적 지식과 사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학술적이고, 합리적인 과학계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학술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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