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7 - 23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인스토어 미디어(In-store media)는 구매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소비자와 같은 시공간에 배치할 수 있어 구매시점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구매 행동에 있어서 소비자의 구매 맥락(Context)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미디어 노출은 정보회피 현상을 증가시키고, 구매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에 있어서 소비자 구매행동과 미디어 유형 간 상관관계에 주목하고, 구매유형에 따라 어떠한 태도로써 미디어를 경험하는지 상호작용(Interaction)의 구성체계를 시각화(Visualization)하여 미디어 효용성을 평가하고 미디어 경험의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의 구성체계를 실체화하고 경험의 전개 내용을 모형으로 시각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인스토어 미디어의 활용 사례와 범위가 다양화 되고 있는 국내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인스토어 미디어를 유형화 하고 대표적 표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소비자 관여이론을 통해 미디어 경험의 매개변수로 작용되는 4개의 대표적 구매자 유형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독립변수 개념의 인스토어 미디어와 조절변수 개념의 구매자 유형 간 상관관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분석지표를 작성하고 전문가그룹을 통해 구매자 유형에 따른 미디어 경험의 빈도를 평정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서비스 블루프린트 모형의 구성요소에 모의실험 평가 결과를 적시하여 구매 단계별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의 구성체계와 전개내용을 최종적으로 시각화 하였다. (결과) 분석지표의 빈도 값을 분석하여 구매자 유형별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인지적 고관여’ 유형의 구매자는 상품의 효용성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정보탐색의 연속성과 확장성이 높은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감성적 고관여’ 유형의 구매자는 감성적 소비가치에 구매 효용성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와 상품의 상징성을 전달하는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지적 저관여’ 유형의 구매자는 구매정보 탐색에 수동적인 태도로 인해 주목성과 직관성이 높은 미디어를 구매단계에 배치하여 신속한 구매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성적 저관여’ 유형의 구매자는 구매과정에 있어 상품의 탐색과 발견 단계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상품의 감성적 가치를 전달하는 인스토어 미디어 경험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모의실험 결과를 서비스 블루프린트 모형의 구성요소에 적용해 구매자 유형별 미디어 경험의 구성체계와 전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 모형을 구축하였다. (결론) 인스토어 미디어의 효용성 척도로써 다소 추상적으로 접근되던 미디어 경험의 구성체계를 서비스 블루프린트 모형을 이용해 시각화함으로써 인스토어 미디어의 효용성 평가와 효과적인 연출에 활용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