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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8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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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특성과 CEO의 경영역량이 기업의 평판을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검증을 위한 설문지는 총 41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은 Likert 5점 평점 척도방식으로 등간척도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사회적기업과 예비사회적기업의 CEO를 포함한 재직자를 대상으로 총 785부를 배부하여 170부를 회수(21.7%)하였으며 그 중 답변이 부실한 6부를 제외한 164부를 통계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서는 측정모형의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검사를 위해서는 Cronbach’s Alpha를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에는 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 Sobel테스트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 특성과 CEO의 경영역량이 사회적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68.3%, 73.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순위는 영업활동에 의한 수익실현, 인증제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 평판이 사회적 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52.0%, 50.8%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순위는 정부의 재정지원정책, 사회적 목적추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기업 특성이 사회적 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50.8%, 46.8%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순위는 정부재정지원정책, 정부판로지원정책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CEO의 경영역량이 사회적 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50.2%, 42.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순위는 기업가정신, 리더십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독립변수인 사회적기업 특성, CEO의 경영역량이 사회적기업 평판을 매개로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사회적 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순위는 사회적 목적추구활동, 정부판로지원정책 순이다. 본 연구결과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검증결과 변수간의 설명력(R²)과 하위요인별 상대적 영향력(β값)을 기준하여 그 순위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부관련 기관에서 정부사업 우선순위 결정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적기업 특성 하위변인 중 이해관계자 참여방법에 의한 의사결정구조는 사회적기업 평판과 경영성과(사회적성과, 재무성과), 매개효과 모두에서 부(-)의 영향을 미치거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기업의 사회성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셋째, 매개변수인 사회적기업의 평판은 독립변수(사회적기업 특성, CEO경영역량)와 종속변수(경영성과)와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평판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기업의 평판을 높일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혁신과 마케팅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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