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칠성 (숭실대학교) 정무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 - 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기업의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보상시스템)과 시장지향성이 조직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 첫째, 시장지향성은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교육훈련)과 사회적기업의 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를 매개하고 있었다. 둘째, 내부마케팅의 교육훈련은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은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시스템과 교육훈련은 사회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셋째,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교육훈련은 시장지향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시장지향성은 조직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가 사회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성과 향상을 위한 내부 근로자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방안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