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3 - 1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및 제언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발생하는 또래 갈등의 쟁점은 무엇이고, 또래 갈등이 발생할 경우, 학생들은 어떻게 대처하며, 갈등이 어떻게 종결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당헌초등학교(가명) 6학년 5반 학생 38명(남자 20명, 여자 1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2004년 3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비참여 관찰, 비디오 녹화, 심층 면담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사 및 코딩 과정을 거쳐 분류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서의 또래 갈등의 쟁점은 자원 소유, 게임 선택, 팀 구성, 역할 배정, 규칙 적용, 게임 능력 차, 수업 참여 태도로 구분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서의 또래 갈등 대처 전략은 강압, 타협, 권위 의존, 무시, 순응, 설득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서의 또래 갈등은 평등성 차원에서 평등한 결과와 불평등한 결과, 진정성 차원에서 해결된 갈등과 미해결된 갈등으로 종결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동성 간의 갈등에만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차후에는 이성간의 갈등 양상을 파악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체육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체육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을 연구하는 것도 좋은 주제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