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9 - 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및 제언이 연구는 A초등학교 학습도움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통합으로 진행된 특기·적성 특수체육 수업의 또래교수 적용사례를 제시하기 위한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기간은 4개월로 총 프로그램의 준비와 진행과정에서 연구자는 수업의 내용과 교사의 느낌을 적은 수업일지와 수업촬영 동영상, 보조교사특수교사와의 면담자료, 학부모와의 상담 내용을 문서화하여 귀납적인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탐색기’, ‘이해기’, ‘수용기’로 범주화되었다.장애학생들의 특기·적성 체육수업시간에 비장애학생을 역통합한 초기에는 학생들 간에 서로 서먹서먹한 관계를 가지고 체육수업에 임하였고 장애학생보다는 비장애학생이 초기 수업상황에서 더 위축되었다. 하지만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유대감 형성을 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체육수업 상황을 통한 서로의 상호작용과 크고 작은 계기들로 인하여 관계가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비장애학생은 또래 교수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잘 수행하여 장애학생들이 그 행동을 모델링 하였고 장애학생들끼리도 서로의 좋은 수업태도를 모델링하여 전체적 수업분위기가 안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역통합 체육수업에 사례에 대하여 알 수 있었지만 한 초등학교의 특기·적성 수업의 사례였기 때문에 연구 참여자들의 수가 적었던 아쉬움이 있었다. 특수학교의 한 학급이나, 통합학급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역통합 체육수업의 사례를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사례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기반으로 역통합 체육수업의 다양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