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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4 - 12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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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시장세분화의 기준 변수로 측정된 프로야구 관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여 프로야구 관전자를 세분화하는데 있다. 둘째, 각 세분화된 집단을 인공신경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델 적용시켜 목표변수(관전만족과 미래 소비행동)에 가장 높은 가능성(분류적중률)을 가진 프로야구 관전자 집단을 분석 및 파악하여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PSS 18.0, AMOS 18.0 및 Modeler 14.1을 이용하였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문항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계층적 군집과 K-means 군집을 병행한 2단계 군집분석을 통해 군집을 세분화 한 후 분류된 집단을 인공신경망 모형과 로지스틱회귀 모형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프로야구 관전자를 세분화 한 결과 5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인공신경망 모형을 이용하여 관전만족과 미래 소비행동이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진 집단을 파악한 결과 군집5로 나타났다(관전만족: 71.3%, 미래 소비행동: 99.3%). 셋째,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관전만족과 미래 소비행동이 가장 높은 가능성을 가진 집단을 파악한 결과 로지스틱 회귀모형 역시 군집5(관전만족: 71.8%, 미래 소비행동: 96.5%)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인공신경망 모형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비교하여 관전만족과 미래소비행동이 가장 높은 분류적중률을 가진 집단을 파악하였으며 ‘20대 미혼 남성 타인 지향적 소비를 가진 정보선호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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