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4 - 14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9개국(한국, 영국, 뉴질랜드, 핀란드, 일본,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 호주)의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목표, 내용, 평가 영역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최근의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의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각국의 다양한 교육과정 문서와 문헌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는 과정에서 Bereday의 4단계 비교 방법을 수정하여 활용되었으며, 교육과정 개요와 목표, 내용, 평가의 구성 방식을 이해한 후 분석과 비교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을 토대로 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문서의 구성 원리 및 체제 측면에서, ‘신체활동 가치중심’의 철학적 맥락을 유지하면서 학생의 학습 발달 단계나 수준을 고려하고 목표-내용-평가에 대한 문서의 논리적 일관성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목표 및 내용 측면에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과 생활 속에서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 및 판단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평가 측면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및 교육청 등의 관련 전문 기관 수준에서 개발한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 도구 및 정보와 유용한 평가 사례를 현장 교사가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통로와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은 문서적 가치와 함께 실천적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의 통합적 가치 구현을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의 실천적 노력 또한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