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95 - 1,6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론적 지식을 많이 아는 것과 복잡하고 특수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수업을 잘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실제 맥락에 대한 이해와 반성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합하게 재구성하여 적용할수 있는 실천적 지식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예비 체육교사가 반성적 마이크로티칭 수업을 통해 형성한 실천적지식과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실천적 지식의 개념과 국내․외 교과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실천적 지식의연구들을 검토한 후, 체육교과의 실천적 지식을 ‘체육 내용 지식’, ‘체육 교수법 지식’, ‘체육 환경 지식’, ‘학생지식’의 네 가지 실천 영역과 ‘실천에 관한 지식’, ‘실천을 통한 지식’이라는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기준틀을 토대로 예비 체육교사 3명이 반성적 마이크로티칭 수업 시연 과정에서 작성한 단원계획안, 교수-학습과정안과 실제 수업 시연을 3단계로 비교․분석하였으며 형성된 실천적 지식을 실천 영역과 수준으로 나누어그 특징을 해석하였다. 예비 체육교사들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한 체육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교사 수준에서 재해석,변경하기 보다는 교육과정에서 주어진 목표에 따라 학습 내용을 흥미 있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데 더 많은 관심과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내용을 실제 수업 시연에서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지만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지식, 평가와 학습 내용을 연결하는 지식,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는 지식은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하지만 예비 체육교사들의 교수법, 교육 환경에 관한 지식은 다른 지식에 비해 구체적이고다양하게 표상되었으며 이론과는 무관하게 학습되는 실천적 지식의 영역이 발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향 후예비 체육교사 교육에서 이론적 지식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실천 학습 프로그램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평가도구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