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5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 - 37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음악이 들려주는, 바꾸어 말하면 음악을 듣지 않고서는 접근할 수 없는 오페라 속 등장인물의 내면을 ‘음악분석’이라는 렌즈를 통해 들여다보고, 모차르트가 어떠한 방식으로 다 폰테의 대본, 보마르셰의 원작과는 또 다른 이야기를 풀어가는지 《피가로의 결혼》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음악형식 분석과 쉔커식 분석을 통해 음악적으로 드러나는 피가로의 감정이 가사를 통해 전달되는 그것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본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법과 오페라 연출의 상관 관계, 즉 오페라 연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장 피에르 폰넬 감독이 1976년 영화판으로 제작한 《피가로의 결혼》의 연출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폰넬의 연출에서는 촬영 기법의 도움으로 두 명의 피가로가 한 화면에 함께 등장하는데, 이러한 연출이 음악분석과 해석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음악분석과 해석이 연출에 어떤 가능성을 제공하는지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