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치전원생 및 대학원 진학 희망 대학생 231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수준을 탐색하고, 스트레스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후 스트레스가 대처양식과 결과를 거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대학 내에서 대학원생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지원전략을 탐색하기 위해 학교 내 지원체제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는 의학전문대학원생 113명, 치의학전문대학원생 69명, 기초의과학부 소속 학생 49명을 포함하여 총 231명의 설문자료를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의·치전원생의 전체 스트레스 수준은 연구자의 예상과는 달리 2.31~2.71로 크게 높지 않게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보면, 학습량과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한편 적성 및 동료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높지 않았다. 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내 지원체제를 분석한 결과 교수지원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모형을 보면, 학교 내 지원체제는 스트레스 대처양식이나 스트레스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학교 내 지원체제는 학교생활만족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