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3 - 21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랑스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의 실태와 네트워크 작동방식, 교육 네트워킹의 구조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파리 18구 아미로-쎙프롱 지역에 근무하는 지역사회 네트워커들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가지의 특징이 드러났다. 첫째, 지역사회 네트워크 모형은 지역사회센터, 학교, 시청, 지역사회개발팀, 어쏘시에이션 등 거점기관 중심의 네트워킹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 네트워커는 전문성과 역할분담, 파트너십을 근간으로 하여 지역사회 의사소통 연계망을 구조화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트워커의 원심력은 인력양성과 지역사회 프로젝트를 실현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셋째, 지역사회 프로젝트는 교육정책과 지역사회개발정책, 사회복지정책이 상호 보완되어 협력하는 일종의 다자간 프로젝트 유형을 띠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책적인 협업은 지역주민-네트워커-지역사회 기관과의 네트워킹을 활성화 시키는 한편, 교육협력체계뿐 아니라 지역사회 복지환경 개선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