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 (순천향대학교) 이영란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 - 1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국의 EAZ과 함께 우리나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모델이었던 프랑스의 우선교육정책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복지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우선교육정책의 변천과정과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시기별 발전단계를 나누어 특성을 살펴보고, 동 정책의 핵심 작동기제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교육정책과 관련한 선행연구들과 프랑스 교육부 보고서, 공람, 교육부 및 학교 방문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프랑스 공화주의 국가철학에 기초하는 우선교육정책은 대도시취약지역정책, 교육지원프로그램 정책과 함께 대표적인 프랑스의 교육복지정책이다. 지금까지의 주요 변천과정에 기초하여 우선교육정책을 긍정적 차별정책에 따른 교육공론화 단계(1981-1996), 사회적 배제와 공정성에 대한 발화단계(1997-2005), 교육수월성에 따른 교육적 역차별 대두 단계(2006-2013), 우선교육네트워크 강화에 따른 실질적 대안마련 단계(2014년-현재) 등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주요 특성을 논의하였다. 프랑스 우선교육정책의 핵심 작동기제는 네트워킹이다. 우선교육정책의 네트워크는 ‘학교 내- 학교 간 연계망’인 1차 교육연계망과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기관과의 연계인 ‘학교 밖 연계망’ 즉, 2차 교육연계망으로 구분되어 작동하고 있었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복지정책에 제공하는 시사점들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