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5 - 33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정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위해서는 증거에 바탕을 둔 정책의 추진이 중요하다. 교육생산함수의 실증적 분석 결과에 기초한 교육정책의 투입비용과 성과평가가 대표적인 증거로 사용된다. 그런데 교육정책의 투입비용을 고려할 때 금전적 비용만 고려되고 교사의 노력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여러 가지 교육정책들에 대한 종합적 교육성과, 재정투입비용, 그리고 교사의 노력 요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해보았다. 그 결과, 재정투입비용은 낮게 평가되었지만 교사의 노력이 많이 요구되는 교육정책들이 다수 발견되었다. 특히 교육성과가 높게 평가된 교육정책들이 교사의 노력을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정책의 추진에 있어 교사의 노력이라는 숨은 비용이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