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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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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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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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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사 책임교육’ 개념을 쟁점화하고, 교사 책임교육을 지속가능케 하는 교육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교육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은 학교에 교육이 있게 하는 것이다. 학교에 교육이 없는 것이 우리 교육의 심각한 병통이다. 교사와 학교가 책임의 당사자이다. 책임교육이라 할 때의 그 책임의 대상은 학력 신장, ‘교육적 관계’의 형성, ‘교육과정 기획’, ‘교육의 과정’의 균등 추구이다. 교사의 책임교육을 합리적으로 강제하는 제도적 기제는 교사별평가제이다. 그 책임교사와 학교로 하여금 시험점수를 올리도록 요구하지 않고. 진정 ‘교육’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대학수학능력이 아니고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학교와 교실을 만들어 내야 한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가? 교육기획에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책임지도록 하기 위해 그들에게 권한을 부여한다. 교육과정 구성 권한과 학생평가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권한 행사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조치를 취한다. 이것이 우리 교육의 현안을 근본이 되게 풀어내는 방도이다. ‘교사 책임교육’, ‘책임지는 학교교육’ 개념은 학교 밖(학원, 마을, 특히 가족)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명료하게 구분하려는 의지를 반영한다. 이 개념은 교실과 학교라는 학습공동체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어디에서도 구하지 못하는, 교육의 내적 질서감을 부각시킨다. ‘교사 책임교육’이라는 내적 질서감은 학교교육의 지남(指南)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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