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종현 (대구가톨릭대학교) 황두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이상적 존재방식에 대한 새로운 조망을 전개하고, 그 존재방식의 구현을 위해 요청되는 교육기획의 전문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와는 달리 가르치는 교사가 교육기획의 권한과 책임이 없는 것을 비전문화 현상의 이유로 보고 있다. 교사의 교육기획이 교육 전문성의 상수임을 염두에 두면서 교사 교육기획의 의의와 작동방식을 주요하게 논의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존재방식에 대한 실존적 성찰을 해야 하는 바, 전문성·인격적 성숙·정치력에 대한 자기성찰을 요한다. 본래적 교사상은 ‘참’을 발견하고 감탄하는 인식론적 존재, 배움과 성장의 보편가치화, 교육활동의 이론화, 밀착의 대화체적 관계 형성, 교육기획의 전문성 발휘 등에 친숙함을 드러낸다. 둘째, 학교는 설립이념과 교육목적에 따라 교육활동을 기획한다. 교사는 교육활동의 주체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코스웍을 기획한다. 그 기획에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 자율성이 허용되어야 한다. 교사의 전문성 발휘가 학교로 하여금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세우고, 학생으로 하여금 다양한 형태의 학력을 신장하도록 만든다. 이를 위해 교사에게 교육기획의 권한과 학생평가의 권한이 실질화 되어야 한다. 권한 부여가 이루어질 때 이에 대한 책임을 자임할 수 있다. 셋째, 교사는 교과목 지도계획과 연관된 코스웍 기획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그 전문성은 교육과정의 자율을 필수적으로 요청한다. 코스웍 기획의 전문성은 다양한 형태의 학력 신장, 체험의 학습상황 구성과 직접 연관되어 있다. 코스웍 기획의 전문성은 교육목적 설정과 교육과정목표 완성, 교육과정 기획과 학습상황 구성, 수준 높은 수업활동 실행, 학생평가의 실질화, 재능발견과 기록 등에서 발휘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