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은 (Indiana University at Bloomington)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5815/kjcaes.2022.17.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정책 분석의 한 연구 방법인 ‘실천으로서의 정책’을 활용하여, 미국의 예비 미술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정책 수용과 실천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책은 일련의 협상과 조정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실행자들의 외부적, 내부적 요소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첫째, 미국의 교사교육과 관련된 정책인 초중등 예술교육 규정을 분석하였다. 미국의 사례에서 예술교육 규정은 미국 미술교육 협회(NAEA: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에서 개발 및 발간한 예술교육 규정을 기반으로 각 주(states)의 교육부들이 주의 상황에 맞는 예술교육 규정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인디애나 주(State of Indiana)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실천으로서의 정책 수용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이 연구 방법론의 특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예술교육 정책분석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제안하였다. 세 번째, 본 연구는 인디애나 주에 위치한 두 군데 대학의 미술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실천으로서의 정책’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정책을 받아들이는 대학과 프로그램 및 실행자들이 정책을 수용하며 실천하게 되는 외부적, 내부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본 연구는 예술교육정책의 분석을 위한 정책 분석 틀을 제시하고, 나아가 정책이 수용되는 구조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미국 내 실제 교육 현장과 연관된 정책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정책 실행자들이 정책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소개하고 분석함으로써 한국 내 미술교육 관련 정책을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