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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성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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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 교육과 관련된 국내 정책과 현황에 대해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지속가능한 초·중등정보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Code.org Advocacy Coalition et al.이 제안한 컴퓨터과학 교육 정책 진단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정보 교육 정책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 9개의 세부 진단 과제 중 우리나라는 5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미국의 전체 주 평균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든 예비교사 대상의 정보 역량 프로그램(정책 5번)의 경우, 초등학교 예비교사 중심의 프로그램(전체 국립 교육대학 대상)이 한시적으로 운영되었으며, 최근에는 중등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SW · AI역량)이 진행되고 있으나 그 대상이 매우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교육대학 2개, 사범대학 컴퓨터교육학과 설치 대학 2개, 미설치 대학 2개 대상). 셋째, 모든 학생 대상 교육 제공(정책 7번)의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고시로 인해 일부 필수로 운영되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관련 정책은 현재 수립되지 않았다. 끝으로 고등학교의 핵심 졸업 요건 지정(정책 8번), 대학 핵심 입학 요건 지정(정책 9번)과 관련한 정책은 아직 수립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속가능한 정보 교육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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