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민윤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3 - 3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과 프랑스의 교육활동 침해 현황을 살펴보고 각국의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보호 정책 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원칙적 측면에서 미국과 프랑스는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상해와 신체적 폭력은 절대 용인하지 않으며 이에 적극 대응한다는 무관용 원칙을 견지하며, 학교가 안전한 공간으로서 교육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 모두가 협력시스템을 마련하여 해결방안을 강구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둘째, 대책 마련의 측면에서 미국과 프랑스는 학교 교사의 교육활동 침해에 관한 객관적인 현황과 실태 파악을 위해 전문 연구기관을 통한 과학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주기적으로 추진하고 그 자료에 근거하여 대책을 마련한다. 셋째, 후속 조치 측면에서 미국과 프랑스는 학교 교사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 관련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학생이나 외부인에 의한 교사의 교육활동 침해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처벌 자체보다는 예방에 주력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