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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9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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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효풍 曉風󰡕은 남과 북에 각기 단일 정부가 추진되던 1948년 1월부터 그해 11월 3일까지 󰡔自由新聞󰡕에 연재된 장편소설이다. 이 글에서는 해방 후 첫 장편인 󰡔효풍󰡕에서 염상섭이 추구하였던 ‘동시대성’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작품의 서사적 시간인 1947년 말은 유엔에 의해 단독정부 수립이 결정되어 유엔조선위원회의입국을 앞두고 있었던 때로 이에 반대하는 사회적 여론이 대대적으로 일어나 남북협상이 모색되었던 시기이다. 단선반대와 남북협상을 지지하였던 염상섭은 남과 북에서 미소양군이 철퇴할 것을 주장하는 등 정치적 입장을 명백히 하였다. 이 작품에서 염상섭은 1948년 서울을 이념의 각축장이자 혈통과 언어, 정체성의 혼란이 교차하는 트랜스모던한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해방 직후 발표된 일련의 단편들에서도 이와 같은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되지만 결국 개인의 선택으로 정리되었다. 이와 달리 󰡔효풍󰡕에서는 다양한 타자들과의 관계망 속에서 이 문제를 천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가는 한 세대 동안 제국의 일부로 기능했던 서울이 단숨에 제국적 성격을 제거하고 민족공동체의 성지로 변화할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 󰡔효풍󰡕 이후의 작품에는 이와 같은 다층성이 제거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이 지닌 독자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효풍󰡕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은 트랜스 모던 공간 서울에서 모두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함으로써 역사의 흐름에 동참하고 있으며 작가는 이들이 그와 같이 사고하고 행동할 수밖에 없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이들이 보여주는 횡단성과 공존을 모색하는 다양한 장면을 통해 이들 모두 해방된 조선에서 함께 살아가야 할 구성원들이라는 사실이 부각된다. 이 글에서는 트랜스모던의 관점에서 󰡔효풍󰡕을 분석함으로써 1948년 서울이라는 시공간이 펼쳐 보인 다층적인 의미를 짚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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