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 교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연구대회 실행에서 쟁점이 되는 인식분석과 문제점을 조사해 효과적인 운영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 교원 및 교육청 관련 업무 전문가,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수행하였다. 또한 지방광역시 소재 125개 학교 1,250명의 초․중등 교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연구대회 관련 실태, 인식, 문제점과 개선안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연구대회 참여 동기는 교원 전문성 신장과 승진 가산점 획득을 위한 목적이 높게 나타났고, 교육연구대회의 필요성, 효과성, 참여 의도는 특히 초등 교원들에게 높게 인식되었다. 둘째, 교육연구대회의 문제점으로는 승진 가산점 획득의 형식적 참여, 입상 결과물의 현장적용 미흡, 연구대회 입상 어려움 등이 지적되었다. 셋째, 교육연구대회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입상 결과물의 공유 기회 확대 및 효율적인 학교현장 방안 마련, 연구대회 결과물에 대한 심사 시스템의 투명성 확보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교사 교육연구대회 활성화를 위해 질적 평가제, 선정과정 공개, 지속적 컨설팅과 연수 지원, 포트폴리오 형태의 연구 산출물 공유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