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1 - 3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참여 측정도구를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데이터베이스 MEDLINE, Embase, CINAHL, Scopus와 Pubmed에서 2015년 1월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participation’ AND ‘elementary school OR school’ AND ‘school life OR school activity’ AND ‘performance OR satisfaction’ AND ‘instrument OR tool OR assessment OR questionnaire’ AND ‘child OR young people OR schoolchild OR elementary schoolchild OR primary schoolchild OR elementary school student OR elementary school pupil’을 사용하였다. 최종 분석대상 논문은 35개였으며, 평가 도구 10개가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가 도구 10개 중 학교생활참여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는 School Function Assessment(SFA)와 School Outcome Measure(SOM) 2개였다. 나머지 8개는 평가항목의 일부로 학교생활참여를 측정하였다. 평가 도구 10개의 신뢰도는 모두 제시되었고, 타당도는 Frequency of Participation Questionnaire(FPQ)와 National Survey of School and Environment(NSSE)를 제외하고 제시되었다. ICF framework의 참여개념(범위, 만족감, 어려움)을 모두 측정하는 평가 도구는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생활 참여 평가의 목적에 따라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국내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