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1 - 38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 수준을 파악하고,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S시와 K도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126명이다.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과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에 대한 영향요인에 관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한 조사연구이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은 보통이상의 수준이었고,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에 대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은 장애유아 통합경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통합교육 효능감은 직무자체, 장애유아 통합교육 경험이 영향을 끼쳤고, 개인적 통합교육 효능감은 현직연수, 장애유아 통합경험, 특수교육 관련 과목 수강, 장애유아 학부모와의 관계, 보수 및 승진, 행정체제가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능감을 발달시키기 위해 통합경험 증진 방안 마련과 장애유아 통합환경의 조직풍토와 직무환경 개선에 대한 방안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